정치경제사회

<속보> 천주교 정의사회구현단 출범... 비상대책위원회 송년홍 총무 신부와 김민웅 교수(촛불행동)과 종교모임 등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 운동"을 매주 대대적인 '시국미사'와 '촛불시위'를 열겠다고 밝혔다!

 

<속보>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한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정의구현사제단)이 매주 시국미사를 열기로 했다.

21일 정의구현사제단과 촛불행동은 전날 전주 풍남문 광장에서 열린 '검찰독재 타도와 매판매국 독재정권 퇴진 촉구' 시국미사 이후 비상시국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정의구현사제단은 정권 퇴진 촉구 시국미사를 주도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송년홍 총무 신부를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전국 14개 교구별로 1∼2명의 신부가 이 위원회에 참여한다.

위원회는 이르면 다음 주 월요일 2번째 시국미사를 열 것으로 보인다.

장소는 위원회 내부 회의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라고 정의구현사제단은 밝혔습니다.

 

-아래와 같이 천주교 정의구현 사제단과 촛불행동의 만남-

 

전주 풍남문 광장에서 열린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시국미사는 그야말로 감동이었습니다. 사제단이 윤석열 퇴진 선언은 촛불을 든 국민들에게 천군만마의 힘을 안겨다 주었고, 새로운 역사의 장이 열리는 것을 예고해주었습니다. 

전주 시국미사는 내내 엄중한 선언과 중심이 잡힌 결의, 그리고 촛불의 아름다움과 장중하기도 하고 경쾌하기도 한 음악이 그득 했고, 현장이 주는 안온함 또한 경이로왔습니다. 

제단 오른 편에는 함세웅 신부님, 문정현 신부님, 문규현 신부님 등 원로 신부님들이 앉아계셨습니다. 또한 제가 사랑해마지 않는 믿음 안에서의 형제인 김인국 신부님도 함께 자리에 앉아 계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사제단 김영식 대표 신부님이 저를 따뜻하게 맞아주시고 뜨거운 포옹으로 결의를 다진 순간은 엄청난 감동과 감격의 현장이었습니다. 

현장에 있던 많은 분들이 눈물을 흘렸고 저 또한 그랬습니다. 어찌나 기쁘던지 꽉 안은 팔을 풀지 않았고, 마음이 너무나도 뜨거워져 어느새 신부님 머리까지 깊이 감싸 껴안고 “믿음의 형제”로서 일체되는 사랑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모여 있는 시민들 앞에서, 함께 두 팔을 벌려 손을 흔들자 그 우레와같은 기쁨의 함성은 역사의 진군을 확신시켜주었습니다. 

이에 앞서 김영식 신부님이 "촛불행동이 31차에 걸쳐 매주 토요일 광화문에서 윤석열 퇴진과 김건희 특검을 요구해왔다”며 "이제 정의구현사제단의 윤석열 정권에 대한 '레드 카드' 제시는 돌이킬 수 없는 윤석열 퇴진의 서곡이 되고야 말 것”이라고 하시는 순간, 사제단과 촛불이 이렇게 만나는구나 하고 감동이 치솟아 올라 어찌 할 바를 몰랐습니다.

김신부님이 강론 내내 3.1 운동 정신을 되살릴 것이라고 하셨는데 아, 이렇게 하나님이 역사하시는구나 하고 제 나름 놀랐습니다. 31차의 촛불 대행진, 그 31을 중간에 점을 찍어 나누면 3.1. 결국 그 시간까지 오니 이런 문이 열리는구나 했답니다. 

게다가 3은 “3일”이라는 수로 나타내는 신학적 차원의 완성을 뜻하고 그 첫발자국 1. 또는 3위 1체이니, 그저 웃자고 하는 숫자 놀음이 아니라 그 자체가 주는 메시지가 너무도 분명했습니다. 이제 그 새로운 발자국을 떼는 것입니다. 하늘과 사제단과 촛불이 만드는 “3”, 이게 한 몸이 되어 이뤄내는 시작 “1”. 우리의 전통에서도 3은 정립(鼎立), 일체(一體)가 되는 완벽의 질서입니다. 

생각지도 않게 저에게도 발언의 기회가 주어져 짧은 발언과 함께 기도를 올렸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이 그 자리에 충만한 느낌이 분명하게 전해져 왔습니다. 

저 자들의 패배와 몰락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마음이 뜨거워진 이들의 결집을 이길 자 없습니다. 

이 싸움은 반드시 끝이 있습니다.

 

 

 

 

 

 

 

 

 

 

 

Reported by

김홍이/뉴스탐사기자

손경락/법률경제전문기자

김학민/국회출입사진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방송연예

더보기
세계미술작가교류협회, OIS ART OF CANADA와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세계미술교류협회는 3월 25일 오전 11시에 서울 답십리동에 위치한 세계미술작가교류협회에서 캐나다 OIS ART OF CANADA와 한국과 캐나다 문화예술 발전과 증진을 위한 교류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주요 협약 내용은 한국과 캐나다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양기관들은 가)양국의 문화예술의 교류 협력에 필요한 업무의 상호 협력과 지원, 나)양 기관의 인적.물적 네트워크의 활용에 대한 상호간 협조 및 지원, 다)양국의 예술문화 관련 정보의 상호 공유 등 원활한 소통, 라)양 기관이 협력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문화예술 교류사업에 대한 상호 협력이다. 협약기간은 체결일로부터 2년간 유효하며 기간만료 1개월 이전에 별도의 의사 표시가 없는 경우 자동 연장되는 것으로 하며 계속 유효한 것으로 한다고 협약했다. 협약 체결식에서 세계미술작가교류협회 여운미 회장은 “한국과 캐나다의 문화예술 발전과 증진을 위한 본 협약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양 기관들은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또한 이번 협약에 따라 2024년에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리는 캐나다-한국 청년작가 교류전에 세계미술작가교류협회에서 청년작가들을 추천하기로 했다. 세계미술작가교류협회(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