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임은정 부장검사' 갈수록 높아지는 국민 여론..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인해 검찰개혁및 공수처 설치에 대한 국민들의 저항이 높아지면서 절실한 검찰개혁의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임은정 부장검사에 대한 존재감이 서서히 부각되면서 임은정 부장검사 (울산 지방검찰청)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는 소통의 글을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에 대한 임은정 검사의 생각을 밝히면서 국민으로 부터 공감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은정 검사는 '독소조항' 이라고 검찰의 조직 이기주의 민낯을 볼 때 '검찰조직의 권력을 빼앗기는 걸 극도로 싫어한답니다' 며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에 임은정 검사의 글이 올라왔군요!


 
임은정 부장검사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또 하나의 글을 통해 많은 공감을 이끌어 냈다.
대개의 사람이나 조직은 권력을 빼앗기는걸 극도로 싫어합니다.
권력을 사수하기 위해 모든 지식과 능력을 짜내고, 
부작용을 부풀리거나 지어내며 하늘이 무너진 듯 짐짓 ‘시일야방성대곡’을 하지요.

검찰권 오남용으로 사법정의가 짓밟히고, 이로 인해 사회가 병들어 사람들이 고통 받을 때에는 
검찰 내부에서 나오지 않던 반발과 이의제기가 
검찰이 수술대에 오르자,
비로소 터져나오는 현실은
검찰 구성원으로서 너무도 민망하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도 한심한 일입니다.

‘시일야방성대곡’을 권력을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검찰을 바로 세우기 위해, 검찰권을 바로 세우기 위해 했다면, 
오늘과 같은 비극은 없었을테지요.
검찰 구성원이지만, 검찰 이외에 달리 원망할데를 찾지 못합니다.
제 탓이고, 우리 검찰 탓입니다.

검찰이 제대로 했으면, 왜 이 숱한 사람들이 검찰을 비판하며 공수처 도입을 요구하겠습니까?
2002년 10월.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설치법 제정안이 국회 첫 발의되어 국회에서 논의된 세월만 20년이지요.
그 20년간 검찰은 국회와 사회를 향해 그건 안 된다고 으름장을 놓으며  
기소권과 영장청구권, 수사지휘권으로 여전히 농간을 부렸지요.

BBK를 덮은 것도 검찰이고, 
열심히 수사하여 홀연 기소한 것도 검찰이고,
‘김학의 사건’을 거듭 덮은 것도 검찰이고, 
떠밀려 홀연 기소한 것도 검찰이지요.

검찰의 죄가 하늘에 닿을 지경이라 검찰을 없앤다 하더라도 할 말이 없는데,
검찰이 독점하던 기소권과 영장청구권을 조금 나누어 가지는 공수처를 만들며,
‘김학의 사건’처럼, 당초 무혐의했던 BBK 수사처럼 검찰이 봐주기 수사 후 수사 종결할까봐, 
공수처가 본연의 고위공직자 관련 수사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당연히 만들어야 할 조항을 “독소조항”이라고 흥분하는 검찰의 몰골은 조직이기주의의 발로에 불과하여 보기 흉하네요. 

2009년 무렵이었나 제가 법무부에 있을 때,
그때도 공수처법안이 뜨거운 감자일 때라, 법무부 동료들과 토론을 한 적이 있어요.
당연히 선배들은 거품을 물며 반대했지요.
제가 그 중 한 선배에게 물었어요.
선배는 공수처 생기면 갈 거냐고?
공수처가 옥상옥이자 독사과인양 흥분하던 그 선배는 아무렇지 않게 생기면 갈거라고 답하더라구요@@

저는 그때나, 지금이나 “특수부”가 아니라 
“형사부”와 “공판부”가 검찰의 뿌리이고 근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공수처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저는 검찰에 남아 본연의 우리 일을 계속 할 생각이라, 
공수처에는 고발장을 내고 고발인으로 더러 출석하는 정도로만 공수처와 인연이 맺을 각오입니다.

검찰을 없앤다 하더라도 할 말이 없는데,
검찰과 경쟁관계에 있는 공수처를 만드는 정도로 검찰을 온전히 남겨준 것에 대해 너무도 감사드립니다.
우리 검찰이 검찰권을 바로 행사하여 국민의 신뢰를 되찾는 날이 오면, 공수처는 결국 폐지될테지요.

그날이 언제일지 아직 알 수 없으나,
열심히 가보겠습니다. 
끝을 맺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임은정 검사의 당당한 행보에 네티즌들은 대규모 지지를 보내고 있다.
 이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오른 임은정 부장검사(울산지방검찰청)를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임명해 달라는 청원이다. [해당 청원 글 임은정 부장검사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으로 임명할 것을 청원]했다.
 따라서 '법을 수호한다는 미명아래 법과 나라와 국민을 농단하고 대한민국을 어지럽히는 검찰난들을 제거하는 길은 이와 같은 상황아래서는 임은정 부장검사를 검찰총장이 되어야한다고 청원했다.

 

Reported by 
김홍이 기자

김민수 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칼럼] 김경호 변호사, 2025. 8. 15. 오전 10시반 서울중앙지법 김건희·윤석열 공동피고 위자료 청구 ‘금융치료’ 소송” 준비!
[김경호 변호사 사무실 포토] 김홍이/손경락 기자= 김경호 변호사는 8월 15일 지난 12.3 불법 비상계엄 사태는 단순히 하룻밤의 혼란이 아니었다. 이는 촛불로 민주주의를 바로 세웠던 우리 시민들의 자부심에 깊은 상처를 남긴 사건이다. 최근 법원은 이 행위가 “민주시민으로서 누리던 자존감을 무너뜨린” 명백한 불법행위라 판결하며, 국가 뒤에 숨은 대통령이라고 개인의 민사 책임을 물을 길을 열었다. 이제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책임을 윤석열 뿐만 아니라 김건희 에게도 함께 묻고자 한다. 이번 ‘김건희·윤석열 공동피고 위자료 청구 소송’의 핵심은 두 가지다. 첫째, 법원이 이미 민주시민 개개인이 입은 정신적 피해를 ‘경험칙상 명백하다’고 인정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소송 때처럼 개인이 직접 피해를 증명할 필요 없이, 민주주의의 주권자로서 권리를 침해당한 사실만으로 손해배상 책임이 성립함을 의미한다. 법원은 윤석열의 행위가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려는 ‘고의’가 담긴 불법행위임을 명확히 한 것이다. 둘째, 이 불법행위에 김건희가 깊이 연루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김건희 특검을 막기 위해 비상계엄이 선포되었다는 합리적 의심 속에서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다시 찾은 빛, 영화 ‘독립군’으로 함께 기억합시다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 8.15 광복절 광화문 광장 국민임명식 포토] [2025년 8월 15일 광복절 광화문 광장 전경 포토] 김홍이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오는 8월 17일 (일) 오전,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조진웅 배우가 추천해 주신 영화 ‘독립군: 끝나지 않은 전쟁’을 관람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번영과 자유의 근간에는 해방에 대한 불굴의 의지, 주권 회복의 강렬한 희망으로 자신을 불살랐던 수많은 무명의 영웅들이 존재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재명 대통령은 그 희생과 헌신을 되새기며 광복 80년의 의미를 나눌 뜻깊은 시간에 동참해 주십시오. 기왕이면 더 많은 분께서 자랑스러운 광복군의 역사를 기리고, 또 기억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에 내일 오전 저와 함께 관람하실 분들을 모신다며 적극 신청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이재명 대통령은 좌석이 제한적인 관계로 부득이하게 추첨을 통해 참석자를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모든 분과 함께하지 못하는 점 너른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그럼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 관람일: 2025년 8월 17일(일) 오전, 서울특별시 내 *경호 문제로 정확한 시간과 장소는 별도 안내

문화예술스포츠

더보기
“예술가의 내일을 여는 무대”—2025 아트챌린저공모전시,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열다.
2025 세계미술작가교류협회에서 주최하는 '제13회 아트챌린저'가 공모를 시작했다. “예술가의 내일을 여는 무대”—2025 아트챌린저공모전시,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열다. 작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재능일까, 인내일까, 아니면 무대를 만나는 운일까. 2025년, 작가들에게 ‘그 무대’가 열린다. ‘2025 아트챌린저 공모전’은 단순한 예술 경연을 넘어, 예술가가 사회와 소통하고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현실적 도약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3년의 축적, 예술의 내일을 향해 세계미술작가교류협회(회장,여운미)가 주최하는 ‘아트챌린저 공모전시’는 올해로 13회째를 맞는다. 그동안 수많은 작가들이 이 무대를 통해 전시의 두려움을 이겨냈고, 콜렉터와의 만남을 경험했으며, 다음 기회를 향한 발판을 마련해왔다. 예술계에서 이 공모전시는 예술 생태계를 건강하게 확장시키는 의미 있은 전시 무대이다. 참가 장르는 서양화, 동양화는 물론, 평면, 입체, 디자인, 디지털아트 등 최근 주목받는 AI 기반 창작물까지 포괄하며,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예술적 다양성을 수용하고 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개방성도 또 하나의 강점이다. 경력이나 연령에 제한이 없고, 오직

방송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