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호 박사의 토닥 토닥4

자녀 들에게 행복의 예술 가르치기 [1]

자녀들에게 행복의 예술 가르치기[1]

행복은 습관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부모들로서는 자녀를 행복하게 키우는 것이야 말로 신성한 축복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행복이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와 같은 한 순간의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속적인 행복은 실상 더 복잡하며 -알고 보면 더 간단할 수도 있지만-  큰 보상을 가져다주는 것이죠.

 

아이들을 바르게 양육한다면 아이가 행복할 수 있는 기회는 더 많아 집니다.


행복한 어린이가 행복한 어른이 되는 길은 무엇일까요?

 

행복은 정서적 건강의 산물이고 보면, 행복한 자녀로 키우려면 아이의 욕구와 만나서 충족하게 해주어야 하고, 낙관주의 정신도 길러 주어야 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보지요.

 

행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로또의 당첨일까요?

커다란 성공일까요?

 

최근의 행복에 관한 연구는 놀랄만한 결과를 알려줍니다.

 

행복은 행운과 외부환경의 결과라기보다는 우리 자신의 지적, 정서적, 신체적 습관에 달려 있으며, 이 반복된 행동이 몸의 화학반응을 일으켜 행복의 수준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낙관적인 것을 우리는 알지요. 일부는 우리의 유전자가 행복함을 더 느끼는 것과 같이  타고난 것이지만,

많은 면에서 우리의 정서는 습관에 달려 있습니다.

 

행복을 습관과 연계하는 것이 이상해 보일 수 있지만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그들은 늘 행복한 사람으로 안정되어 있거나

대체로 불행해 하는 습관의 소유자로 구분될 것입니다.


행복은 다음 세 가지 습관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1] 세상을 어떻게 느끼고 생각 하는가, 즉 우리의 경험에 대한 통찰력

 

2] 규칙적 운동, 건강한 식사, 명상, 사람들과의 친교, 미소 짓기, 소리 내어 웃기

 

3] 자기 통제, 근면성, 공평함, 이타심, 시민 정신, 지혜, 용기, 리더십, 정직과 같은 성품

 

연습과정 동안에는 이런 성품이 그저 습관일 수 있으며, 특정한 상황과 만났을 때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이런 성품을 더 나타낼수록,

우리는 삶의 현장과 자신에 대해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고, 따라서 더 행복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을 만드는 습관 중에는 가시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할머니가 주시는 교훈에는

잘 살아내기, 열심히 일 하기, 타인과 의미 있는 관계 맺기, 건강한 몸 갖기, 합리적인    돈 관리, 지역 사회에 기여하기 등입니다.

 

어떤 습관들은 불행한 마음 갖지 않기, 삶 안에서 즐거움 찾기, 우리의 정서를 다루기, 낙관론을 함양하는 것들과 같은 자기관리입니다.

 

한 번 이와 같은 습관을 우리 삶 안에 만들어 놓는다면, 습관들은 자동적이 되며, 보호장치로 역시 작동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녀들이 행복으로 가기 위한 습관을 만든 데 부모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그 지혜의 숲으로 산책을 떠나 보겠습니다..

 

1. 아이들이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잘 다스려 행복해지기 위한 바람직한 습관을 가지도록
이끌어 주세요.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게 합니다. 자신과 긍정적인 대화를 통해 자신과 감정을 분리하는 훈련을 하게 합니다.

 

낙관론을 기르고, 모든 것에 감사하는 부모를 본다면 아이들도 따라하게 될 것입니다.

 

2. 아이들이 행복을 창조하는 자기관리습관을 가지게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사, 명상은 행복한 생활에 도움을 줍니다.

일률적인 것은 아니며 아이들은 자신 만의 개별화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음악이 정서적 안정을 주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은 산책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3. 즐거운 놀이를 배웁니다.

 

‘웃음은 진실로 가는 가장 좋은 처방이다.“ 란 말이 있습니다. 많이 웃으면 더 행복해집니다. 우리의 몸의 화학적 변화가 실제로 옵니다. 지겨움을 떨쳐 버리고 웃어 보세요.

처음에는 억지로 하게 되지만, 계속하다 보면 우리의 얼굴근육이 행복하다는 정보를
전달하게 되고, 즉시 우리의 기분이 좋아집니다.

 

4. 자기 자신과 긍정적인 대화 만들기

 

삶에 놓인 난관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에겐 치어리더가 필요합니다. 나는 바로 나 자신이 되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격려, 인정, 칭찬, 안심을 자신에게 전해 줍니다.

 

5. 낙관론을 기릅니다.

 

낙관론은 불행에 대항하는 자양분입니다. 사람에 따라 낙관성의 정도는 다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긍정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6. 아이들로 하여금 일상의 모든 일에서 즐거움을 가지게 해주세요.

 

연구에 따르면 일상에서 작은 기적을 보는 사람은 그 일로 해서 감동을 받고, 더 행복해집니다. 일상의 모든 일에 즐거움이 흘러넘치게 하세요. 지는 해를 바라볼 때, 아름다움을 만끽하게 해주세요. 길에서 만나는 사람과 인사 하세요. 새로 산 책을 즐겁게 읽습니다. 할머니가 보내신 편지를 함께 읽습니다. 봄에 피어난 개나리를 반가워합니다.

 

나머지 항목들이 이어집니다.


의학박사/소아청소년과 전문의/청소년 심리 상담사/음악치료사/경영학 석사/ 김 광호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국민의힘, "한동훈 아들 학폭"... 의혹 제기한 ' 민주당 강민정 의원'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 & 기자 2명 묻지마 고발!!!
<왼쪽 한동훈 위원장과 민주당 강민정 의원 과 오른쪽 황운하 조국혁신당 의원> 국민의힘이 한동훈 위원장의 '아들 학교폭력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 강민정,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과 언론사 기자들을 고발조치했습니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클린선거본부는 오늘 오전 강 의원과 황 의원, 언론사 기자 1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선거본부는 강민정 의원이 모 언론사 기자와 공모해 허위 사실인 한동훈 위원장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을 2차례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운하 의원에 대해서는 '한동훈 비상위원장 아들 학폭 관련 의혹'이라는 제목을 달아 기자회견을 예고하는 방식으로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선거본부는 또, 한 비대위원장의 '아들 학폭 의혹'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확산시킨 성명불상의 누리꾼들도 허위사실을 공표한 것으로 보고 고발조치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선거본부는 해당 기자가 지난 3월, 한 비대위원장의 아들이 재학 중인 학교 학생들을 위협적으로 탐문하며 정서적 학대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고밝혔다. Reported by 김홍이/대표기자 권오춘/정치및 사회부기자 손병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