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국회=인터뷰뉴스> 박주민 의원 (더불어민주당),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검찰의 위증교사' 정말이라면?!

 

한명숙 총리 사건 관련하여, 10년 전 법정에서 한만호씨의 진술 번복이 거짓이라고 증언했던 김씨,
그러나 증언 이전에 이미 출소했다는 이유로 김씨에 대한 검찰의 출정 기록은 전혀 없었습니다.

하지만 김씨의 검사실 방문 기록은 한은상씨의 문답조사서에 나타나 있었습니다.
문답서에 따르면 김씨는 2011년 3월 증언 이전 약 한달동안 무려 10여 차례나 검사실에 방문했고, 그 중에서도 8차례는 한씨와 최씨 그리고 김씨가 모두 같은 날에 조사를 받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문답서에는 검사실 관계자들이 '증인신문 연습 사실’을 인정한다는 표현 또한 적혀있었습니다.

만약 이 내용들이 사실이라면 검찰 수사팀은 모해위증교사의 혐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해위증교사의 공소시효는 10년으로, 올 3월 22일이면 만료됩니다.

현재 감찰건으로 넘어가 있는 이 사건에 대해 박주민 의원은 바범계 법무부장관에게 물었습니다.
이에 법무부장관의 답변은 대단히 위중한 사항인만큼, 이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답변했습니다.

 

 

 

Reported by

김학민 기자

김홍이 기자/PD


인터뷰컬럼

더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언론자유·방송독립을 위한 언론인 간담회 모두발언!... MBCㆍYTN 민영화? '반대 언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왼쪽에서 세번째 2022년 10월 13일(목)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포토> -아래와 같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모두발언입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 먼저 이런 의제로 언론인 여러분을 공식적인 논의 자리에서 뵙게 돼 매우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언론은 자유로워야 합니다. 언론을 입법·사법·행정에 이은 제4부라고 부르는 이유도 민주공화국의 핵심적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정보가 자유롭게 유통되고, 국민이 정확한 정보에 따라서 주권의지를 드러내고 형성하는 것은 자유민주주의국가의 핵심적인 가치라고 생각됩니다. 언론 자유의 핵심 역시 중립성이고, 목표는 공정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아까 국민의힘 윤창현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모두가 언론의 자유를 위한 공정한 보도 시스템을 말하지만, 이상하게 공수가 바뀔 때마다 생각도 바뀌더라’, 저도 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제도는 가장 나쁜 경우를 대비해서 만드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저는 평소에 하고 있습니다. 언론 특히 이 중에서도 공영방송이나 공영언론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 우리 민주당도 사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이재명 대표, 대장동 특검으로 정치수사 끝내고... 국민에게 오직 민생만 챙기자며 호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당사에서 기자회견 진행하고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오전 정치의 존재이유는 민생이고 주권자가 맡긴 권한은 오직 국민의 눈물을 닦고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책임지는 데에 사용돼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정치는 이 본연의 정치의 역할과 책임을 망각하고 있다며, 정쟁에 몰두하면서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고 말하고, 경제는 하루가 다르게 나빠지고, 국민의 걱정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재명 대표가 아래와 같이 기자회견 전문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대장동 사건’입니다. 이것이 벌써 1년을 훌쩍 넘기고 있습니다. 파도 파도 나오는 것이 없다보니까 이제는 조작까지 감행하는 모양입니다. 사건의 실체적 진실은 왜곡되고, 야당을 향한 정치탄압과 보복수사의 칼춤소리만 요란합니다. 대통령과 특수 관계인 검찰 엘리트 특권층은 줄줄이 면죄부를 받아서 법의 심판을 피했습니다. 심지어 명백한 물증이 있는 '50억 클럽' 곽상도 전 의원은 보석으로 풀려나기도 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저 이재명은 단 한 푼의 이익도 취한 바가 없습니다. 온갖 방해에도 민간이 독차지할 뻔 했던 택지개발이익의 약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