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7월 25일 현역 국회의원의 '파렴치 범죄 전과경력자' 조사발표 및 '공천개혁 촉구' 기자회견!

현역 국회의원 283명 전과경력 보유현황 조사발표!
민주화운동·노동운동 제외 전과경력보유 47명, 67건
67건 중 음주운전 38건, 민생범죄 10건, 선거범죄 9건 순
각 정당은 부적격 배제 기준 강화하고, 예외없이 적용해야
음주운전2건 이상, 민생범죄, 파렴치범죄 등 공천배제해야

 

<국회본회의장 포토>

 

인터뷰뉴스TV 뉴스탐사기자팀 7월 25 취재 파일,  경실련이 현역 국회의원 283명을 대상으로 전과경력을 조사한 결과, 현역 의원 283명 중 민주화운동 및 노동운동 제외한 전과경력을 보유한 의원은 총 47명(16.6%)으로 나타났습니다. 양대 정당은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부적격자 공천 배제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 경실련은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강력범 ․ 부정부패(뇌물 관련 범죄) ․ 선거범죄 ․ 재산범죄(사기 및 횡령) ․ 파렴치 범죄(음주운전, 성범죄, 가정폭력, 아동학대) ․ 기타 민생범죄 등에 대한 예외 없는 공천배제를 촉구하는 운동에 나선다. 그 일환으로 현역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과다 부동산 보유자 ․ 과다 주식 보유자 ․ 징계 대상자 등을 조사해 발표해왔다. 이번에는 현역 국회의원의 전과 경력을 조사해 발표한다.

 

  1.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300명 중 당선 이후 의원직 상실 국회의원, 재 ․ 보궐 선거로 당선된 국회의원을 제외한 283명을 대상으로 전과 경력을 조사했다. 자료는 경실련이 21대 국회의원 선거 직전(2020.3.17.) 분석해 발표한 ‘21대 총선 공천 확정자, 27.3%(113명) 전과경력자’ 자료의 백데이터를 활용했으며, 당시 중앙선관위가 공개한 자료를 조사한 것이다.

 

  1. 전과유형은 더불어민주당 및 국민의힘의 당헌 및 당규 등을 참고하여 강력범, 부정부패, 재산범죄, 선거범죄, 파렴치범죄(음주운전, 문서 위조, 무고), 각종 민생범죄, 민주화운동 및 노동운동 관련 전과 등으로 분류했으며, 이중 민주화운동 및 노동운동 관련 전과경력은 공천배제해야 할 전과경력에서는 제외시켰다.

 

  1. 조사 결과, 현역 의원 283명 중 민주화운동 및 노동운동 제외한 전과경력을 보유한 의원은 총 47명(16.6%)으로 나타났다. 민주화운동 및 노동운동 제외한 전과 건수는 총 67건이고, 음주운전 관련 범죄 38건(56.7%), 민생범죄 10건(14.9%), 선거범죄 9건(13.4%), 재산범죄 3건(4.5%), 부정부패 2건(3.0%), 문서 위조 2건(3.0%), 무고 등 2건(3.0%), 강력범 1건(1.5%) 순으로 나타났다.

 

  1. 건별로는 4건의 전과경력을 보유한 김철민 의원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을, 더불어민주당) 으로 가장 많다. 3건을 보유한 의원이 서영석(경기도 부천시정, 더불어민주당), 설훈(경기도 부천시을, 더불어민주당), 신정훈(전라남도 나주시화순군, 더불어민주당) 등 3명, 2건을 보유한 의원이 강훈식(충청남도 아산시을, 더불어민주당), 구자근(경상북도 구미시갑, 국민의힘), 김민석(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을, 더불어민주당), 박정(경기도 파주시을, 더불어민주당), 소병훈(경기도 광주시갑, 더불어민주당), 송갑석(광주광역시 서구갑, 더불어민주당), 이상헌(울산광역시 북구, 더불어민주당), 이용선(서울특별시 양천구을, 더불어민주당), 이학영(경기도 군포시, 더불어민주당), 한무경(비례대표, 국민의힘), 허은아(비례대표, 국민의힘) 등 11명이다.

 

  1. 전과 경력을 보유한 94명, 150건에 대해서는 징역, 자격정지, 집행유에, 벌금 등의 형이 집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화 운동·노동운동 관련 형을 제외하고 집행현황을 살펴보면 징역은 강력범죄에서 건당 42개월로 가장 높고, 집행유예는 부정부패 범죄에서 건당 42개월, 벌금은 민생범죄에서 건당 545만원으로 높게 나타났다.

 

  1. 한편, 2020년 총선 당시 선관위에 제출한 내역 상 5년 이내(2015~2019) 체납이 있었던 국회의원은 283명 중 총 31명(11.0%)로 나타났고, 체납액 총 9,793만원으로 1인당 평균 316만원이었다. 체납액이 100만원 이상인 의원은 이정문(충청남도 천안시병, 더불어민주당), 송기헌(강원도 원주시을, 더불어민주당), 서영석(경기도 부천시장, 더불어민주당), 설훈(경기도 부천시을, 더불어민주당), 한무경(비례대표, 국민의힘), 우원식(서울특별시 노원구을, 더불어민주당), 최인호(부산광역시 사하구갑, 더불어민주당), 박덕흠(충청북도 보은군옥천군영동군괴산군, 국민의힘), 노웅래(서울특별시 마포구갑, 더불어민주당), 유동수(인천광역시 계양구갑, 더불어민주당) 등 10명이다.

 

  1. 이러한 조사결과는 거대 양당이 공천기준을 만들어놓고도 예외규정을 두어 유명무실하게 운용한 결과이다. 이에 경실련은 내년 총선에서는 각 정당이 공천배제 기준을 강화하고 예외 규정을 삭제하여 철저한 자질검증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민주화운동․노동운동 전과를 제외하고 음주운전 2건 이상, 민생범죄, 파렴치 범죄 등에 대해서는 부적격자로 공천배제해야 함을 재차 강조한다“밝혔습니다.

 

 

 

 

 

 Reported by

권오춘/국회출입사진기자

손경락/법률전문기자(변호사)

김홍이/뉴스탐사기자/전청와대출입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이재명'ㆍ'조국' 동작 "류삼영' 또 찾아 최다지원 ... 나경원에 정권 실정 강력책임 물어야
<왼쪽 류삼영 후보와 오른쪽 이재명 대표 승리 포즈>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4월 8일 서울 동작구(을) 류삼영 후보 지지 유세에 나서 류 후보의 상대인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를 겨냥해 “이 정권의 주축 중 하나기 때문에 지난 2년 간의 실정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 사당동 남성사계시장 동광약국 앞에서 류 후보를 지원하며 “나 후보는 이 정권 출범에 큰 역할을 했다”고 언급했다. 이재명 대표는 류 후보 지원에 공을 들이고 있다. 유세 지원만 지난달부터 이날로 일곱 번째다. 여느 후보와 비교해 가장 잦은 방문이다. 이 대표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유튜브 방송을 통해서도 류 후보에 힘을 실었다. 이날은 류 후보와 함께 동작에 있는 숭실대학교로 이동해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 대표는 “고향이 같다고, 좋아하는 색깔이 같다고, 잘 못해도 그냥 사람을 계속 쓰면 결국 그 대리인, 일꾼들은 자신을 위해 일할 뿐이지 주인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며 “이번 선거는 국민이 이기느냐, 반국민이 이기느냐의 대결”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정부, 여당은 어떻게 된 판인지 (정책을) 하자는 게 없다. 그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