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울산시, 10월 이후 코로나19 발생률 전국‘최저’... 송철호 울산광역시장ㆍ홍보담당관, COVID-19 10월 3주, 10만 명당 주간발생률 0.3명 불과 밝혔다!

임시선별검사소 확대, 역학조사 강화, 백신 접종, 시민 참여 등 원인
울산시의 최근 코로나19 발생률이 전국 최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임시선별검사소를 확대하여 검사 접근성을 높였고, 역학조사 강화로 전파요인 사전차단, 백신접종 완료 비율 증가, 무엇보다 시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동량이 급감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시에 따르면 올해 코로나19 유행양상이 4~5월 알파변이 바이러스가, 8~9월은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본격 유행하였다가 10월부터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월별 확진자를 보면 1~3월까지는 각각 222명, 77명, 144명으로 일평균 10명 내의 확진자를 보였다.
4~5월은 부산시 장례식장 발(發)을 시작으로 알파 변이가 유행하기 시작하여 4월 772명(일일 25.7명), 5월 649명(20.9명)이 발생했다.
 6월에는 246명(일일 8.2명)으로 알파변이 유행이 종료되며 확진자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이후 전국적인 델타변이 바이러스 전파가 시작되며 7월 400명(일일 12.9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8~9월에 울산시에도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본격 유행하며 8월 1,020명(일일 32.9명), 9월 943명(31.4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그러나 10월 23일 기준으로 10월 확진자 발생은 193명으로 일일평균 8.4명, 주간발생률(10만 명당 주간 평균)은 0.3명으로 전국 최저 수준의 발생을 보이고 있다.
   ※ 영국변이 유행 및 4차 유행시기 연령대별 확진자 비교

   이러한 10월 이후 확진자 발생급감 이유는 ,
  첫째, 진단검사 확대이다. 
  4월 19일부터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는 8개소로 확대했다. 전국 비수도권에서 운영 중인 55개소 중 14.5%를 차지하고 있다. 행정조치로 요양병원, 기숙사 거주 노동자, 목욕탕, 유흥업소 종사자에게 선제검사와 학교, 공단, 전통시장 등에 대한 현장 이동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 울산의 누적 진단검사는 10월 23일 기준 87만 8,079건으로 인구수 대비 78.4%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울산 시민 1명당 0.78회의 검사를 받은 셈이다.
  둘째, 역학조사 등 대응강화이다. 
  코로나19 이후 시에 감염병관리과가 신설되었으나, 정원 외 인력을 2배 이상 확보하여 대응하고 있고, 보건소에 평시 고유업무 추진 중인 인력을 코로나19 발생 규모에 따라 탄력적으로 추적조사팀을 확대해 22개반 210명의 역학조사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 
  아울러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특성상 증상발현 초기에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은 점을 고려하여 접촉자 조사범위를 증상 2일전부터 3일전까지 확대하여 조사하고 있다.
  그 결과 발생 원인을 모르는 조사 비율 전국 36%에 비교하면 20%대로 낮게 유지하고 있어 방역망 내 관리비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예방접종 완료 비율의 증가이다. 
  최근 울산시의 확진자 연령대가 낮아져 20~30대 확진비율이 37.9%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예방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됨에 따라 누적 백신접종완료율이 높은 고령층에서 확진자 비율이 낮아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에 대한 시민들의 자발적 동참을 꼽을 수 있다. 
  이동전화를 기반으로 한 전국 이동량을 살펴보면 타시도 대비 9월 중순부터 울산시 이동량이 급격히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울산시는 회사원과 20~30대 비중이 높아 휴가철인 8~9월초까지 이동량이 많아 동 기간의 발생률이 높았고 이후에는 이동량이 수도권은 물론 같은 권역인 경남과 부산보다 낮게 나타나 발생률도 함께 지속적으로 감소함을 알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시의 여러 가지 조치도 중요하지만 확진자 발생을 줄이는 가장 중요한 점은 시민들의 방역 의식이다.”며 “20~30대의 접종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에서 일상생활에서 이동을 줄여준 것이 현재의 낮은 발생률을 견인했다고 본다. 단계별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위해 백신 미접종자의 조속한 접종을 당부 드린다.”라고 밝혔다. 

 

 

 

 

 

 

Reported by

김홍이/뉴스탐사기자

강동희/문화관광환경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국회 속보> 김용민 의원 등, 24일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탄핵' 즉시 결단해야 지도부에 강력 요청 밝혀!
<김용민 의원 포토> 김용민ㆍ민형배 무소속 의원 등은 긴급 간담회를 갖고 어제의 헌재 결정에 따라 문책의 시간이 도래했다고 밝히고 국회는 한동훈 장관의 탄핵을 결단해야 하며, 한동훈은 검찰청법 개정안으로 헌법상 권한인 수사권이 축소되었다고 헌재에 징징거리며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했으나 뒤로는 개정 검찰청법에 따라 수사권을 넓혀도 된다고 하며 시행령을 개정해 자아분열적 행태를 보였다고 밝히고, 어제 헌재 결정은 그런 한동훈의 위헌적 발상과 유아적 태도에 철퇴를 응징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래와 같이 김용민 의원 등이 밝힌 성명서입니다. 따라서 김 의원 등은 물론 한동훈이 위법한 대통령령을 만들어 시행 했을 때 즉시 탄핵을 했어야 했습니다. 그 때 탄핵을 했으면 어제 헌재에서 한동훈 탄핵도 같이 선고되었을 것입니다. 늦었지만 어제 헌재의 결정으로, 한동훈의 위법한 행태와 시행령통치에 대해 국회가 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다시 확산되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직무유기입니다. 민주당이 여기에서 다시 주저하고 눈치를 보면 다음 총선은 기대보다 실망감이 더 큰 상태로 치뤄야 할 수 있습니다. 과반 이상의 다수당은 그에 맞는 책임정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