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문화예술, 최연소작가 수피아(15) 청년작가 또도아(31) "서울아트페어2022 솔드아웃" 한국미술계 새로운 신드롬 만들다!!!

최연소작가 수피아(15), 청년작가 또도아(31) 서울아트페어2022 솔드아웃, 한국미술계에 새로운 신드롬을 만들다.


서울 세텍에서 지난 8.4일~7일 열린 ‘서울아트페어2022’가 미술시장 호황에 힘입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세계 경제 불황과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 상황에서 여름 휴가철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전시장을 찾았다.

강남 청담동에 위치한 H Gallery와 도교 긴자에 위치한 G2 Gallery 소속인 또도이즘(TTodoism)의 또도아작가는 오픈하자마자 첫번째로 <Never give up>등 작품 3점 팔린 주인공이 되었고, H Gallery 소속의 수피아작가(15)는 국내아트페어의 최연소 작가로 등극을 하며 출품작 3점이 모두 솔드아웃이 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VR, AR, MR 등등 메타버스의 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패러다임의 주인공으로 대한민국 미술의 우수성이 기존 기성세대에서 청년, 청소년 세대로의 빠르게 이동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좋은 선례이기도 하다. 

최연소 작가 수피아(15)의 <소원이 이루어지는 토끼> 작품을 구매한 컬렉터는 “노랑과 빨강의 색감이 마음의 평온을 선사했고, 그림에 담긴 선의 움직임이 참 신선했다.

최연소 작가라는 이야기를 듣고 놀랐지만 작품에 대한 스토리를 들어보니 작가가 더 좋아지더라. 앞으로 세계적인 작가가 될 것이라고 예감했다” 라며 응원한다는 감상평을 했다.

한편, H Gallery의 자매갤러리인 긴자 G2 Gallery 소속작가 10명과 카노 타마키 관장이 비자문제로 아트페어에 참여하지 못한 관계로, H Gallery 디렉터 구구킴이 큐레이션을 담당해 일본 작가 TON, 사키코 나카무라 작품 등등 5점이 솔드아웃 되었다. 

“이는 장기간 코로나로 인해 국경이 닫힌 중에 치러진 민간차원의 미술 교류인 만큼, 얼어붙은 한일 관계에 좋은 활력소가 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구구킴이 전했다. 

구구킴은 ‘인재를 키워내지 못한 것 또한 역적이다’ 라며 신진작가를 발굴하고 키워내는데 온 힘을 쏟고 있다.

또도아(TTodoa) 작가는 오는 9월 27일 Tokyo Civic Art center에서 7번째 초대 개인전, 긴자에 위치한 G2 gallery에서 8번째 개인전과 11월에 국립현대미술관(우에노) 공모전 전시가 예정되어 있다.

 

 

 

 

 

 

 

Reported by

김학민/문화예술환경기자

Alexander Utt./외신프리렌서기자

김홍이/뉴스탐사기자/전청와대출입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해수욕장 ‘2022년 해양수산부 평가 결과... 관리 우수 해수욕장’ 선정 밝혀!
<부산 해운대구 해변에서 지난 BTS 공연 장면> 해운대해수욕장이 해양수산부 ‘관리 우수 해수욕장’에 선정됐다. 사진은 10월 15일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열린 ‘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BTS 라이브 플레이’의 한 장면. “올여름 가장 관리 잘된 해수욕장은 해운대” 해운대해수욕장이 해양수산부 평가 결과 ‘2022년 관리 우수 해수욕장’에 선정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방 해양수산청에서 추천한 전국 40개 해수욕장을 대상으로 1차 현장평가와 이용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12개 해수욕장을 뽑았다. 이후 최종 평가에서 관리 우수 3곳, 시설개선 지원 대상 3곳 등 6개를 선정했다. 해운대해수욕장은 관리 우수 부문 장관 표창과 150만 원의 포상금을 받는다. 해운대해수욕장은 올해 해변 명상·요가 프로그램 등 자연 친화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비치시네마, 해변라디오 등 일년내내 다양한 테마의 볼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해 이용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해수욕장 개장기간 드론 운용, 수상구조대 운영, 해파리 차단망 설치 등으로 피서객이 안전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한 점도 돋보였다는 평이다. 김성수 구청장은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