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컬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언론자유·방송독립을 위한 언론인 간담회 모두발언!... MBCㆍYTN 민영화? '반대 언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왼쪽에서 세번째 2022년 10월 13일(목)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포토>

 

-아래와 같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모두발언입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 먼저 이런 의제로 언론인 여러분을 공식적인 논의 자리에서 뵙게 돼 매우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언론은 자유로워야 합니다. 언론을 입법·사법·행정에 이은 제4부라고 부르는 이유도 민주공화국의 핵심적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정보가 자유롭게 유통되고, 국민이 정확한 정보에 따라서 주권의지를 드러내고 형성하는 것은 자유민주주의국가의 핵심적인 가치라고 생각됩니다. 언론 자유의 핵심 역시 중립성이고, 목표는 공정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아까 국민의힘 윤창현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모두가 언론의 자유를 위한 공정한 보도 시스템을 말하지만, 이상하게 공수가 바뀔 때마다 생각도 바뀌더라’, 저도 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제도는 가장 나쁜 경우를 대비해서 만드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저는 평소에 하고 있습니다.

언론 특히 이 중에서도 공영방송이나 공영언론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 우리 민주당도 사실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합니다. 최근에 저희는 민영화 논란이 국민의 자산을 훼손하고 공적자산을 사적이익에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했는데, 뜬금없이 MBC와 YTN의 민영화 문제로 불똥이 튀었습니다. 발상을 이해하기 어려운데, 민영화 문제도 사실 똑같이 공영언론·공영방송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해치는 아주 심각한 시도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민주당도 당론으로 발의한 법안도 있고, 최근 언론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각종 법안들이 발의되어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것을 어떻게 현실로 만들 것인지 새로운 각오로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참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한데 그렇다고 해서 피할 수도 없고, 반드시 해야 될 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함께 힘을 합쳐서 우리의 과제를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의 좋은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잘 듣고, 우리 민주당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제대로 찾아 나아가보겠다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손경락/법률전문선임기자(변호사)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뉴스탐사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인터뷰뉴스=여론조사 꽃> 3월 13일 서울ㆍ경기ㆍ인천 등 69개 선거구 여론조사... 더불어민주당 45개 국민의힘 3개 선거구에서 우세로 나타나고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포토> 제 22대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 3월 13일 '여론조사 꽃' 서울ㆍ경기ㆍ인천 69개 선거구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45개 국민의힘 3개 선거구에서 우세를 보였다, 이어 조국혁신당 비례대표는 22.6% 로 이변을 나타나고있다. <조국혁신당 조국 당대표 포토>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경기 고양을 등 40곳과 인천 5곳 선거구에서 오차 범위 바깥에서 우세를 보였고, 국민의힘은 오차범위 바깥에서 앞서고 있는 선거구는 경기 여주 양평 등 3개 선거구 였으며 인천에서는 국민의힘이 우세인 선거구는 아직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있다. 이어 대전 유성구 을 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황정하 후보가 45.4%로 지지율로 국민의힘 이상민 의원을 앞서고있는 것으로 나타나고있으며, 서울 동작구 을 에서는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가 44.2% 지지율로 더불어민주당 류삼용 후보를 앞서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변이 있는데요 비례대표 투표 의향 조사에서는 조국혁신당이 22.6%의 지지율로 두 거대 양당을 앞서며 지지율 1위로 기록되고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https://www.nesdc.go.kr) 홈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