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양구군, 해안면 추진해온 ‘DMZ 조이나믹 체험장... 조인묵 양구군수, 조성사업 최근 마무리돼 28일부터 시범운영 시작 밝혀!

DMZ 조이나믹 체험장 28일부터 시범운영 돌입
국비 25억 원과 군비 17억5천만 원 등 총 50억 원 투입
해안면 전쟁기념관 뒤 2만5천여㎡에 조성
트렘펄린, 모험·터널놀이, 네트·조합 놀이대, 짚와이어 등 체험
스마트모빌 도로, 안보오름길, 광장, 휴게시설 등 갖춰

 

양구군이 해안면에 추진해온 ‘DMZ 조이나믹 체험장’ 조성사업이 최근 마무리돼 28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다.

DMZ 조이나믹 체험장은 양구군이 해안면 후리 2만5463㎡의 부지에 2018년부터 국비 25억 원과 도비 7억5천만 원, 군비 17억5천만 원 등 총 5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조성한 체험형 놀이시설이다.

DMZ 조이나믹 체험장은 트렘펄린, 모험놀이, 터널놀이, 네트 놀이대, 조합 놀이대, 곡선형 짚와이어 등의 체험시설과 스마트모빌 도로(연장 414m, 폭 3.5m) 및 안보오름길(연장 120m, 폭 2m), 인공연못과 조형암벽을 갖춘 중앙광장, 데크 등 휴게시설, 화장실, 42면의 주차장, 관리사무실 등의 시설을 갖췄다.

해안면 통일관 옆 전쟁기념관 뒤 부지에 추진된 DMZ 조이나믹 체험장 조성사업은 지난 2017년 3~6월 기본구상 용역을 거쳐 같은 해 5월 지방재정투자심사에 반영됐으며, 같은 해 9월 관광자원 개발 사업으로 확정됐다.

2018년 8월에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협의됐고, 같은 해 10월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용역이 완료됐다.

이어서 곧바로 공사가 추진돼 2019년 상반기까지 표토 제거(A=8183㎡), 땅 깎기(V=8893㎥), 흙 쌓기(V=1만3429㎥), 전석 쌓기(A=114㎡), 상하수도 관로 설치 1식, 세륜시설 및 현장사무실 설치 등 토목공사가 완료됐다.

같은 해 하반기에 실시된 2차 공사에서는 U형 배수로 설치(L=192m), 아스콘 포장(A=1774㎡), 보도블록 포장(A=116㎡), 경계석 설치(L=1537m), 판석 포장(A=114㎡), 잔디블록 포장(A=969㎡), 교목 식재(소나무 외 6종) 295주, J형 측구 설치(L=67m) 등이 완료됐다.

올해에는 각종 체험시설이 설치돼 안전점검 등을 거쳐 28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게 됐다.

조인묵 군수는 “제4땅굴과 을지전망대 등 안보관광지 위주의 해안면 지역에 관광레저시설을 보강해 방문객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머무르는 시간을 늘려 지역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DMZ 조이나믹 체험장을 조성했다.”며 “시범운영을 거쳐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안전성을 확보한 후 정식으로 개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ported by

강동희/문화기후환경기자

권오춘/국회출입사진기자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용민 목사의 시사컬럼... 한겨레 신문의 취지와 다른 기득권세력에게 날카롭지 않아 좋은 신문??
김만배씨로부터 돈 받았다는 한겨레 간부는 유력한 차기 편집국장감이고, 비유하자면 국장실 문턱까지 간 인물이라고 한다. 한겨레 내부에서는 개인의 일탈로 봐주기를 바랄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사람만이겠나, 싶은 게 민주시민들의 시선이다. 최근 업계 관계자로부터 들은 이야기에 따르면 한겨레가 이제 '진영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 신문' 즉 '(모두에게) 좋은 신문'으로 가기로 했다고 결의했다고 한다. 한겨레의 취지와 달리 '좋은 신문'은 기득권세력에게 날카롭지 않아 좋은 신문, 광고주에게 눈에 가시가 되지 않아 좋은 신문이 될 것이다. 종이신문을 아무도 안 보는 시대임에도 한겨레에 대기업이 또 정부가 광고를 준 것은 한마디로 '보험용'이다. 제도권의 한 중심에 있고, 삐딱한 한겨레를 관리하는 차원? 그런데 그 삐딱함을 버리시겠다? 한겨레가 사죄하는 길은 해당 간부에 대해 징계하는 것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옛맛을 되찾는 것이다. 시민의 뜨거운 지지를 얻고 그래서 권력자로 하여금 (절반의 국민에게 폭로될 자신의 비위에) 아침을 두려워하게 해야 한다. 그걸 못한다면 한겨레는 '가난한 조선일보'의 운명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학민/국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문화예술스포츠

더보기

방송연예

더보기